본문 바로가기

정보

자취생들의 첫걸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쉽게하는법!

안녕하세요. ZOIN입니다. 

성인이 되서 대학을 집에서 먼거리에 다니게 되거나 출퇴근거리가 먼 직장을 다니시다가 월세나 전세를 구해서 자취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그러려면 제일 집을 구한후에 제일 먼저해야되는것중 하나인 전입신고에 대해서 알아볼텐데요. 특히나 독립을 하게 되시는 분들은 나중에 청약할때 무주택기간이 길어지기때문에 하시면 유리하실수가 있어요.

예전에는 동사무소가서 직접했었지만 이제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이용하실수 있기때문에 이번에 제가 전입신고하면서 하는방법을 상세하게 포스팅 해보도록 할게요~!

단, 신청하시는분이 미성년자(만 17세 미만)인 경우

기존 세대가 살고 있는 곳에 별도로 세대를 구성(2세대)하는 경우

미성년자가 포함된 전입신고의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 확인을 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온라인으로 전입신고 불가

※ 관할 주민센터로 문의 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우 말고는 다된다고 합니다.

 

준비물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하고 회원가입만 하시면됩니다~! 

처음에 정부24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https://www.gov.kr/portal/main#none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1번 로그인을 누르고 2번에 전입신고 검색해서 들어가시면

 

 

메뉴검색 쪽에 있는게아닌 신청서비스를 누르시면됩니다.

 

 

그이후에 전입신고 하는 본인 휴대폰번호,연락처, 사유를 체크 하신다음 전입하는 사유선택.

 

 

2단계 전입하기전에 살았던곳을 주소 조회해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시,구 까지만 입력하고 주소조회하면 되요)

 

 

원래 살던 주소를 입력하게 되면 살고 있던 집에 세대원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 전부다 가시는거면 전부다 선택하시면 되지만 혼자 가게되는 독립이라면 신청인만 체크해서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이제 이사가게된곳을 입력하면 되는데요. 다가구 주택일경우만 몇층 어디인지만 적으시면됩니다.

 

 

그밑으로는 읽어보시고 알맞은 상황에 선택해주세요.

빈집으로 이사가시는 경우에는 세대주로 지정이 되시는거구요.

기존에 사는사람이 있는곳에 들어가 사는거면 

 

 

원래 살고 있는 사람이 세대주가 되기때문에 세대주 확인이 필요합니다. 세대주의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단, 살고있는분과 별도로 세대를 구성하시려는 분은 온라인으로 불가하기때문에 관할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야해요!

 

 

 

마지막으로 동거인과의 관계 설정해주시면 되구요.

전입신고는 마무리 됐고 세대주가 세대주 확인만 7일안에 해주면 정상접수 됩니다!

여기까지 자취생들의 첫걸음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쉽게하는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